체험학습의 장 박물관. 수많은 유물들을 두고도 무엇을 봐야할지 모르겠고 따분해지기 십상인 박물관. 그런데 <구석구석 박물관>은 공부하는 곳 이전에 즐기는 곳이어야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보면 더 재미있지 않을까? 하고 말이죠.
박물관은 즐거운 역사 놀이터! 유물을 보고 또 보게 만드는 박찬희 선생님이 들려주는 흥미진진한 국립중앙박물관 역사관 이야기!국립중앙박물관은 38만여 점의 유물들을 소장한 우리나라 대표 박물관이에요. 박찬희 선생님은 100번도 넘게 국립중앙박물관을 들락날락하면서 보고 배우고 느낀 것들을 꼼꼼히 기록하고 사진에 담았어요. 그리고 이 책을 통해 우리의 역사와 유물에 관한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유물을 제대로 느끼고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을 찬찬히 들려줍니다. 유물은 누가 만들었는지, 원래 어떻게 쓰던 물건인지, 그리고 어떻게 박물관까지 오게 되었는지에 관한 흥미진진한 박물관 밖 이야기도 함께 들을 수 있어요. 그러는 동안 여러분의 눈 끝에서, 발 끝에서, 마음 끝에서 박물관이 즐거워지는 마법이 완성된답니다.
1부 국립중앙박물관 돌아보기
01 박물관 건물에는 어떤 뜻이 담겨 있을까?
박물관 깊이 보기① 전시를 즐겁게 관람하는 법
02 청자정은 누가 만들었을까?
박물관 깊이 보기② 국립중앙박물관 다양하게 즐기기
03 전시는 어떻게 이루어질까?
2부 국립중앙박물관 선사·고대관
04 반구대 암각화를 제대로 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박물관 깊이 보기③ 유물의 이름은 어떻게 지을까?
05 주먹 도끼는 어떻게 박물관에 왔을까?
06 빗살무늬는 왜 그렸을까?
07 농경문 청동기에서 무엇을 읽어 낼 수 있을까?
08 고조선을 얼마나 알고 있을까?
09 녹슨 철기를 다시 살려 볼까?
10 역사 지도를 어떻게 볼까?
11 유물에 남아 있는 기록이 왜 중요할까?
박물관 깊이 보기④ 유물을 지켜라
12 발굴은 백제 역사를 어떻게 바꾸었을까?
13 이 유물들의 고향은 어디일까?
14 우리나라에서 발견되었다고 우리가 만든 것일까?
15 이 토기들은 뭐가 같고 뭐가 다를까?
박물관 깊이 보기⑤ 유물도 아프다고?
16 무엇이 역사 자료가 될까?
17 두 수막새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18 석굴암은 정말 최고의 유물일까?
19 낯선 발해와 친해지는 방법은?
3부 국립중앙박물관 중·근세관
20 지도와 유물로 개성 여행하기
21 고려청자는 누가 만들고 누가 썼을까?
22 부처가 절에 가면 어떤 모습일까?
박물관 깊이 보기⑥ 박물관의 보물 창고, 수장고
23 이 유물들은 어떤 관계일까?
24 동궐도 재미있게 보기
25 왜 책을 이렇게 많이 전시했을까?
26 앙부일구는 어떻게 변해 왔을까?
27 임진왜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28 조선 후기 사람들은 어떻게 살았을까?
29 대동여지도를 가지고 놀아 볼까?
30 박물관에는 어떤 유물이 전시될까?